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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so.

건축 그래픽 디자이너 한기준 강의 소개

라이노 7.0 & 그래스호퍼의 효율적인 건축 모델링

건축 그래픽 디자이너 한기준
  • 라이노
  • 그래스호퍼
  • 모델링
  • 렌더링
  • 총 48회 영상
    디지트 아카데미, 유튜브 등 수년간 라이노, 그래스호퍼 교육을 진행해온 한기준님의 노하우를 48회에 걸친 온라인 실무교육으로 제공합니다.
  • 평생시청
    한 번 구매로 건축 그래픽 디자이너 한기준님의 라이노 7.0 프로그램과 그래스호퍼를 활용 노하우를 담은 동영상 강의 48개가 영원히 내 것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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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00,000원 178,700원 74%할인
    • 월 35,740 *5개월 할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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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그래픽 디자이너 한기준 상세 정보

누구보다 빠르게,
더 우수한 결과물을 위한
실무 노하우 200% 클래스


과제 수행이나 포트폴리오 제작, 실무 수행 시
스케치업으론 작업이 답답하거나 단순 작업으로
시간을 허비한다고 느껴지나요?

실무 프로젝트에서는 우수한 결과물만큼이나
타임라인에 맞는 효율적인 작업이 중요합니다.

이번 클래스에서는 많은 분이 기다렸던
섭디(SubD)를 포함한 라이노 7.0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그래스호퍼 알고리즘
노하우를 통해 보다 빨리 다양한 패턴을
표현하는 방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오직 Coloso 클래스에서만 제공되는 3가지
건축물(하이라이즈, 파빌리온, 파사드)
모델링을 포함한 40가지 이상의
강의 자료와 무료로 제공되는 1:1 피드백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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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스마트한 건축 설계를 완성해보세요.


독보적인 라이노&그래스호퍼의 실무자
한기준의 포트폴리오


롯데백화점 본점 에르메스 매장 모델링

포스코 VR 디자인 뷰어 모델링 & 시각화

라이노와 그래스호퍼를
활용하여 다양한
예제를 학습해봅니다.

Chapter 01. 라이노 기초 다지기
라이노의 기초 인터페이스부터 넙스, 섭디 개념을 실습을 통해 배워봅니다.

Chapter 02. 실무 모델링과 렌더링
하이라이즈, 파빌리온, 파라메트릭 구조의 모델링을 완성해봅니다.

Chapter 03. 그래스호퍼 실전 응용
그래스호퍼의 다양한 사례부터 실무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 응용법을 알려드립니다.

한기준
건축 그래픽 디자이너


안녕하세요.
라이노&그래스호퍼 교육자이자
건축 콘텐츠 연구소 디지트의 대표인 한기준입니다.

7년간 온/오프라인에서 라이노와
그래스호퍼를 전문으로 교육해오고 있으며
합정동 소재 사무소에서
건축/건설/인테리어 파트에 필요한 VR/AR 콘텐츠를 개발하고,
파라메트릭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다년간 수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강생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나 실수하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교육을 받을 기회가 부족하기도 하고,
단순한 툴 교육만 배워왔을 때
실제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 어려움을 이번 클래스를 통해 해소해드릴 수 있도록
라이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본 개념은 물론,
정말 실무에 유용하게 쓰이는 소수의 명령어만으로도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예제를 통해 따라 할 수 있는 단계별 클래스를 준비했습니다.

건축 그래픽 디자이너
한기준

현) 디지트 대표 (2014~)

이력 더보기

- 2019 포스코건설 / 건축 가상현실 콘텐츠 앱 개발
- 2019 HDC현대산업개발 / 건축 가상현실 콘텐츠 앱 개발
- 2019 포스코A&C / 웹 플랫폼 콘텐츠 개발
- 2019 포스코A&C / 강건재 M-DB 프리뷰어 개발
- 2018 삼성전자 / 제품디자인 파라메트릭 알고리즘 컨설팅
- 2018 포스코A&C / 모바일 플랫폼 앱 개발
- 2018 한국BIM학회 / 유니버셜 천장시스템 설계 알고리즘 개발
- 2018 포스코A&C /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
- 2017 서울특별시 / 설계공모 디지털심사장 구축 컨설팅
- 2017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토공장비 투입량 개략견적 시스템 개발

<수상>
대한건축학회 디지털건축대전 국토교통부장관상 (2014)

디지트 TV 유튜브

클래스 소개

라이노가 처음이라도 걱정 NO
기초부터 심화까지 단계별로 패스

와이어 프레임, 오스냅 어떻게 쓰는 건데? 활용법을 잘 몰라도 걱정 마세요. 라이노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어려워하는 기본 개념에 대해 빠르고 쉽게 요점정리는 물론 예제를 통해 헷갈리는 심화 개념까지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 맞춤형
모델링&렌더링 노하우

전략 없이 시작한 프로젝트는 정확도는 물론 효율성이 떨어지는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번 클래스를 통해 맞춤형 모델링 전략에 필요한 사물의 형태를 파악하는 노하우는 물론 목적에 맞는 다양한 모델링& 렌더링 작업을 위한 쉽고 빠른 작업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효율성의 끝판왕
그래스호퍼 개념 정리부터
컴포넌트 조합까지

알고리즘, 파라미터 등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 구동 방식에 대한 설명과 실습부터 그래스호퍼 사용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컴포넌트 조합까지의 모든 내용을 배우고 나면 몇 배는 빨라진 작업 속도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나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1:1 코칭 무료 제공!

클래스를 구매한 전원에게 제공되는 1:1 무료 피드백 혜택!
개인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와 QnA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나의 실력을 몇 단계 이상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1:1 코칭권 해당 범위>
- 라이노 3D 모델링 파일 1개
- 강의 및 실무, 포트폴리오 관련 질문 3개

– 질문 접수일 기준 2주 1회, 순차적으로 답변됩니다. 최대 영업일 기준 21일 정도 소요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 코칭권은 수강생당 1회 이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콜로소 한기준 클래스만의
역대급 혜택

클래스 구매자 전원
1:1 코칭권 무료 제공!

클래스를 듣고 궁금한 질문 또는 혼자서는 해결하지 못했던 실무, 포트폴리오 피드백 등 다양한 질문의 해답을 수년간 실무와 건축 강의를 진행해온 건축 콘텐츠 디자이너 한기준님이 답변해드립니다.

Coloso Only 3가지 건축 모델링
프로젝트 파일, 40가지 이상의 예제 제공

비선형 디자인, 복잡한 패턴 등을 학습하기에 적합한 하이라이즈, 파빌리온, 파사드의 모델링/렌더링부터 각 챕터별로 상세히 따라배울 수 있는 40가지 이상의 예제의 실습을 통해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켜보세요.

실무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 가능한
핵심 기술 평생 시청

무료 동영상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디테일한 실무 팁을 기간 제한 없는 반복 학습으로 완벽한 내 것으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스호퍼
왜 배워야할까요?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작업의 효율성을
그래스호퍼로 경험해보세요.

● 쉽고 빠른 작업으로 효율성 UP
여러 개체의 수, 사이즈, 높이를
알고리즘 한번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작업에 최적화된 툴입니다.

● 한번 제작해둔 알고리즘 재사용하기
일회성에서 사라지는 것이 아닌 상황에 알맞은
설정만 달리하면 무제한 재사용 가능합니다.

● 다양한 애드온으로 각종 시물레이션 구현
런치박스, Diva, Karamaba 등 수많은 애드온을 활용해
더욱 완성도 높은 작업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을 가진 그래스호퍼를
200% 활용할 수 있는 실무 노하우
이번 클래스에서 아낌없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클래스 구성
이런 것을 배웁니다

* 해당 이미지는 클래스의 이해를 돕기위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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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커리큘럼을 보여드려요

SECTION 01. 라이노 7.0 - 기본기 숙달 및 3가지 모델링 실습

01. 라이노를 배우기에 앞서

  1. 커리큘럼 소개
  2. 넙스 모델링 툴과 폴리곤 모델링 툴의 특징
  3. 라이노의 다양한 기능 둘러보기

02. 라이노 인터페이스

  1. 라이노 기본 UI 설명
  2. 뷰포트 알아보기

03. 라이노를 똑똑하게 배우는 방법

  1. 강의와 병행하면 좋은 라이노를 학습하는 다양한 부가 채널 소개
  2. 실제 작업 중 막히는 부분이 생긴다면?

04. 작업환경 세팅을 통한 쾌적한 모델링 작업의 시작

  1. 절대 허용오차 개념잡기
  2. 단축키 설정

05. 오스냅과 검볼의 적절한 사용

  1. 오스냅 설정
  2. 검볼 활용하기

    * 예제 파일 제공

06. 작업효율 수직상승 노하우

  1. 원하는 개체만 집중적으로 보면서 작업하기
  2. 라이노 카메라 시점을 장악하는 방법

    * 예제 파일 제공

07. 와이어프레임부터 광선추적까지, 뷰설정 완전정복

  1. 라이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뷰 설정 알아보기
  2. 렌더링(Rendering)과 광선 추적(Ray Traced)의 차이점과 활용법

    * 예제 파일 제공

08. 라이노에서 카메라 설정으로 다양한 시점 만들기

  1. 카메라 설정의 변경 - 2점 투시부터 평행까지
  2. 설정된 카메라의 저장

    * 예제 파일 제공

09. 3D 모델링에서 2D 소스 제작하는 법

  1. 렌더 없이 이미지를 뽑아내는 방법
  2. 빠르고 효과적으로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법

    * 예제 파일 제공

10. 라이노 도움말 탭의 활용

  1.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지 않는 라이노 도움말의 유용성
  2. 도움말 탭의 각 요소별 활용법

11. 넙스 모델링 프로세스

  1. 넙스(Nurbs) 커브와 넙스 서피스 제작 방식 소개
  2. 차수(Degree)와 CP(Control Point)

    * 예제 파일 제공

12. 넙스 가구 모델링

  1. 라이노 서피스 모델링 방식 소개
  2. 자주 사용하는 넙스 명령어 소개

    * 예제 파일 제공

13. 넙스 가구 렌더링

  1. 렌더링 환경설정
  2. 카메라 설정 및 렌더링

    * 예제 파일 제공

14. 섭디 모델링 프로세스

  1. 섭디(Subdivision) 개념과 기본 모델링 프로세스
  2. 요소선택 팁, 검볼 활용 팁

    * 예제 파일 제공

15. 섭디 가구 모델링

  1. 라이노에서의 섭디 모델링 방식 소개 및 실습
  2. 선택영역 저장(Named Selection)

    * 예제 파일 제공

16. 섭디 가구 렌더링

  1. 가구 렌더링 시의 기본적인 환경설정
  2. 카메라 설정 및 렌더링

    * 예제 파일 제공

17. 건축물 모델링 1 하이라이즈(고층건물)

  1. 건축물의 기본적인 단계별 모델링 프로세스 팁
  2. 넙스와 섭디를 활용한 종합 모델링

    * 예제 파일 제공

18. 건축물 렌더링 1

  1. 건축물 렌더링 시의 환경설정
  2. 카메라 설정 및 렌더링

    * 예제 파일 제공

19. 건축물 모델링 2 파빌리온(상시 건축물이 아닌 임시 설치 건물)

  1. 그래스호퍼를 활용한 파라메트릭 모델링
  2. 커브 파이핑을 활용한 빠른 구조 모델링

    * 예제 파일 제공

20. 건축물 렌더링 2

  1. 건축물 렌더링 시의 환경설정
  2. 카메라 설정 및 렌더링

    * 예제 파일 제공

21. 건축물 모델링 3 파라메트릭 파사드(파라메트릭) 입면

  1. 베이스 섭디 지오메트리에서 시작하는 모델링
  2. 파라메트릭 핀(Fin) 모델링

    * 예제 파일 제공

22. 건축물 렌더링 3

  1. 건축물 렌더링 시의 환경설정
  2. 카메라 설정 및 렌더링

    * 예제 파일 제공
SECTION 02. 그래스호퍼 -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하우

23. 그래스호퍼란?

  1. 알고리즘, 파라미터 등 용어 소개
  2. 그래스호퍼 히스토리 소개
  3. 그래스호퍼 개발 비화

24. 생활속의 알고리즘

  1. 오프라인 알고리즘(자판기)
  2. 온라인 알고리즘(길찾기 앱)

25. 그래스호퍼, 이렇게 활용한다

  1. 반복작업(Repetition) 사례소개
  2. 시뮬레이션(Simulation) 사례소개
  3. 최적화(Optimization) 사례소개

26. 기본 인터페이스

  1. 그래스호퍼 기본설정
  2. 컴포넌트 연결 및 끊기
  3. 데이터 확인하기

27. 내 생애 첫 알고리즘

  1. 알고리즘 계획 수립
  2. Set & Bake
  3. 컴포넌트 구성하기

28. 그래스호퍼 참고사이트

  1. 꼭 알아야 할 참고사이트 소개

29. 파라메트릭 모델링(1)

  1. 알고리즘 구성 계획 수립
  2. 컴포넌트 구성하기

    * 예제 파일 제공

30. 파라메트릭 모델링(2)

  1. 데이터 확인 및 알고리즘 수정
  2. 알고리즘 마무리

    * 예제 파일 제공

31. 파사드 패널링(1)

  1. 라이노 서피스와 그래스호퍼 서피스
  2. 알고리즘 구성 계획 수립

    * 예제 파일 제공

32. 파사드 패널링(2)

  1. 컴포넌트 구성하기
  2. 알고리즘 마무리

    * 예제 파일 제공

33. 모핑(Morphing) 완전정복

  1. 모핑 개념잡기
  2. 모핑이 활용된 디자인 사례

    * 예제 파일 제공

34. 박스 모프

  1. 박스 모프 알고리즘 구성
  2. 박스 모프 한계점 확인

    * 예제 파일 제공

35. 서피스 모프

  1. 서피스 모프 알고리즘 구성
  2. 서피스 모프 알고리즘 활용방안

    * 예제 파일 제공

36.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1)

  1. 데이터 트리(Data Tree)
  2. 분석 및 시각화 계획 수립

    * 예제 파일 제공

37.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2)

  1. 데이터 분석(Data Analysis)
  2.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

    * 예제 파일 제공

38. 포인트 어트랙터(1)

  1. 어트랙터(Attractor) 기본개념 설명
  2. 포인트 어트랙터 개념 설명

    * 예제 파일 제공

39. 포인트 어트랙터(2)

  1. 알고리즘 구성 계획 수립
  2. 알고리즘 마무리

    * 예제 파일 제공

40. 커브 어트랙터(기초)

  1. 커브 어트랙터 개념 설명
  2. 포인트 어트랙터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 예제 파일 제공

41. 이미지 샘플링

  1. 알고리즘 구성 계획 수립
  2. 알고리즘 마무리

    * 예제 파일 제공

42. 알고리즘 정리하기

  1. 알고리즘 정리 꿀팁
  2. 컴포넌트 그룹

    * 예제 파일 제공

43. 그래스호퍼 패턴은 무늬가 아니다?

  1. 패턴(Pattern)의 두 종류
  2. 패턴 활용 방안

    * 예제 파일 제공

44. 데이터 정렬 (Sort List)

  1. 그래스호퍼 데이터의 종류
  2. 데이터 정렬에는 기준이 필요하다?

    * 예제 파일 제공

45. 커브 어트랙터(심화)

  1. 데이터와 개체(Geometry)가 만난다면?
  2. 이렇게 만들어진 최Sort List를 활용한 데이터 정렬

    * 예제 파일 제공종 결과물을 출판, 강연 홍보 등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설명한다.

46. 최적화 알고리즘

  1. 갈라파고스(Galapagos) 컴포넌트 알아보기
  2.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이란?

    * 예제 파일 제공

47. 파사드 최적화

  1. 갈라파고스를 활용한 파사드 최적화 알고리즘
  2. 최적화 알고리즘 활용방안
  3. 갈라파고스의 한계 및 장단점

    * 예제 파일 제공

48. 강의를 끝마치며

  1. 독학 및 복습방법 소개
  2. 라이노, 그래스호퍼 커뮤니티 소개

* 커리큘럼 세부 내용은 영상 공개 전후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건축 그래픽 디자이너
한기준이 하고 싶은 이야기

Question.01
이번 강의만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앞서 소개했듯이 다년간 온/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며 다양한 학생, 실무자분들의 궁금증과 어려움을 듣고 해결해드린 경험을 바탕으로 수강생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나 실수하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가령 입문자분들은 라이노의 수많은 명령어를 보고 지레 겁먹고 배우기를 주저하는 경우도 많으신데요. 이번 클래스에서는 라이노의 기초 지식은 물론 다양한 예제를 통해 직접 모델링, 렌더링 작업물을 제작과 그래스호퍼를 통한 효율적인 알고리즘 활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Question.02
이번 강의의 수강 타겟을 꼽자면
어떤 타겟이 있을까요?


저는 이번 강의를 건축학과와 인테리어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과 현재 설계사무소에 재직 중이지만 체계적인 라이노 교육을 받지 못한 실무자분들에게 이번 강의를 추천합니다. 이번 강의에서 라이노와 그래스호퍼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배울 수 있으면서, 빠르고 정확하게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구성했으니까요. 매일 조금씩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여러분의 취업에, 실무자로서의 성장에 큰 도움을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Question.03
프로젝트 작업 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모든 실무자분들이 공통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어떻게 작업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에 집중합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디자인 대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그만큼 작업효율이 높아져 전체적인 프로젝트 퀄리티가 상승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번 클래스에서는 유튜브에서도 자세히 알려드리지 못했던 실제 실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사용 프로그램
안내드립니다.

본 강의는 라이노 7.0 프로그램과 그래스호퍼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원활한 수강을 위해 해당 프로그램을 별도로 구매 및 설치해주시길 바랍니다.

* 라이노 6.0부터 수강 가능
*프로그램 및 준비물은 별도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추천 클래스
당신이 놓치지 말아야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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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한 계정으로 클래스를 구매해
지인과 함께 나눠 수강해도 될까요?
Coloso는, 구매된 클래스영상을 구매자 한 사람에게만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어길 시 법적으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 수강 중 다중사용으로 적발되면 계정이 자동 차단되며 영구적으로 사용 제한이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주의사항 및 환불규정
* 상황에 따라 사전 공지 없이 할인이 조기 마감되거나 연장될 수 있습니다.
* 결제 완료를 하신 분들은 좌측 상단 [나의 강의장] 클릭 시 바로 영상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입해주신 이메일 주소와 연락처로 결제 완료 및 수강 안내 이메일과 문자가 전송될 예정이니 연락처와 이메일을 정확하게 기입 부탁드립니다.

총 학습기간
정상 수강기간(유료 수강기간) 최초 2주(14일), 무료수강기간은 15일차 이후로 무제한이며,
수강기간과 무료수강기간 모두 동일하게 시청 가능합니다.

수강시작일
수강 시작일은 Coloso가 수강안내를 한 날짜부터 기간이 산정됩니다.
Coloso의 사정으로 수강시작이 늦어진 경우에는 해당 일정 만큼 수강 시작일이 연기됩니다.
천재지변, 폐업 등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에는 서비스가 종료될 수 있습니다.
재생 시간에 관계없이, 영상이 재생된 경우 수강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콘텐츠는 향후 당사의 일정에 따라 추가 또는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환불금액은 정가가 아닌 실제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수강 시작 후 7일 이내 그리고 3강 미만 수강 시에는 100% 환불 가능합니다.

수강 시작 후 7일 이내이나 3강 이상 수강하신 경우, 또는 3강 미만 수강하셨으나 수강 시작 후 7일 초과인 경우 전액 환불 불가하고 수강 시 수강기간인 2주 (14일) 대비 잔여일에 대해 당사의 환불규정에 따라 아래와 같이 환불 가능합니다.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7일 초과 10일 이하 경과 시, 실 결제금액의 1/2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10일 초과 시, 환불금액 없음
: 해당 환불규정은 1:1 코칭권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단, 회원이 강의와 함께 제공되는 강의자료를 다운로드하는 경우 해당 자료 또는 정보가 포함된 회차의 클래스영상을 이용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회차가 표기되지 않은 자료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영상 재생 가능 기기대수 제한
하나의 계정당 영상 재생 가능한 기기 수를 3대로 제한하며, 핸드폰 변경 등과 같은 사유로 등록된 사용 기기를 변경하고 싶으실 경우 help@coloso.co.kr로 문의하시면 연 1회에 한하여 기기 변경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등록하실 첫 3대의 기기는 로그인 후 영상 재생과 동시에 자동 등록됩니다.)

강의 수강권 + 1:1 코칭권 패키지 안내
* 1:1 코칭권이란?
<1:1 코칭권>이란 수강생에게는 연사님이 포트폴리오와 질문사항에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한기준님의 클래스 경우 클래스 구매자 전원에게 제공되는 혜택으로 하단 제출 유의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제출방식 : feedback@coloso.co.kr로 [본인의 콜로소 ID / 전화번호]를 적고, [포트폴리오 파일]을 첨부해 보내주세요.
본 피드백권은 해당 클래스를 구매한 수강생 대상으로 1회 제한하여 제공됩니다.

이용방법
본인의 포트폴리오 결과물 및 질문 최대 3개를 보내주시면 21일(영업일 기준) 이내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용기한 : 결제일로부터 1년 이내(이후 이용권 소멸)
* 사전 예약 고객의 이용 기한은 결제일이 아닌 영상 오픈 후 1년 이내
- 부적절한 질문에 대해서는 피드백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1:1 코칭권 해당 범위>
- 라이노 3D 모델링 파일 1개
- 강의 및 실무, 포트폴리오 관련 질문 3개

1:1 코칭권의 환불 규정은 강의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