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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꾼 석정현 강의 소개

해부학을 바탕으로 그리는 인체 드로잉

그림꾼 석정현
  • 드로잉의기본
  • 인체묘사
  • 캐릭터드로잉
  • 배경드로잉
  • 총 29회 영상
    그림꾼 석정현 작가님의 사실적인 인물 드로잉 노하우와 작업 과정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29회의 차별화된 온라인 실무교육으로 제공합니다.
  • 평생 소장
    한 번 구매로 그림꾼 석정현님의 드로잉 노하우와 작업 과정을 담아낸 29개의 동영상 강의가 영원히 내 것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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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꾼 석정현 상세 정보

소개 영상
그림꾼, 석정현

“인물 제작을 위해서 수많은 인체의
포인트 중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되는지,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국가대표 그림꾼,
석정현 작가의 포트폴리오

석정현
그림꾼



한국을 대표하는 그림꾼 석정현.

그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의 꿈의 기업 마블의 커버
일러스트에도 오랫동안 참여를 해왔다.
총 650 페이지, 2,000점, 작업 기간 9년에 달하는
인물화의 교과서 '석가의 해부학 노트'를 집필했으며,
이 책은 국내 미술교육 서적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고 있다.
또한 이승철의 '시간 참 빠르다' 뮤직비디오, 서태지의 크리스말로윈 무대 디자인,
밴드 노바소닉 앨범 재킷과 공연 포스터, 엑소의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등
일러스트레이터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요하는
다양한 형태의 작업을 해왔다.

그림꾼으로서 수많은 노하우를 축적한 드로잉의 대가 석정현.
그가 드로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인체 드로잉'의
핵심 노하우를 이번 클래스를 통해 아낌없이 전수한다.
기업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 게임
트레일러, 방송사 메인 영상 등
다양한 영상 제작 이력을 가지고 있다.
빠른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만들어내기 위한 석정현의 고민을 바탕으로
클래스의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저의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감각적이고 센스있는 나만의 영상을
만들기 위한 인사이트를 키워보세요."

클래스 소개

아무것도 몰라도 OK!
기초부터 탄탄히!

그림을 그려보고 싶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하셨다면?
인체 드로잉의 기본기를 쌓을 수 있는
이 강의가 제격!

선 그리는 법부터 배경까지!
드로잉의 A to Z

대상을 스케치로 구현하는 노하우부터 다양한
신체요소의 드로잉 방법, 내가 생각한 캐릭터와
배경을 표현하는 노하우까지! 드로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책만 보고 따라하기 어려웠다면? 영상을 보며 쉽게 따라해보세요!

그림 공부를 위해 책을 샀지만 설명을 봐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반복해서 영상을 보며
쉽게 따라 배워보세요!

클래스 구성
이런 것을 배웁니다


클래스 특징
이 강좌가 아주 특별한 이유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인체 드로잉의 모든 것.

본 강의에서는 인체를 그리기 전 준비해야 하는 과정부터, 인체의 얼굴과 상체, 하체를 그릴 때 고려해야 할 골격과 특징을 정리하여 알려줘 인체 드로잉에 대해 어려움을 가지지 않도록 한다.

'자연스러운 그림' 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드로잉 포인트 총망라.

단순히 해부학적인 드로잉 기법보다 중요한 것은 흐름을 파악하는 것. 인물의 사실성을 더하거나 그림을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배경을 드로잉하는 법, 내가 머릿속으로 구상한 컨셉들을 그림으로 구현하는 노하우까지 모두 정리했다.

강의를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반복학습

더 이상 장소와 시간 제약을 받지 않고 최고의 실력자를 만날 수 있다. 가장 편한 곳에서, 가장 편한 시간대에, 원하는 만큼 반복 학습하며 수많은 경험이 쌓인 전문가의 노하우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

기본부터 컨셉추얼한 드로잉까지,
인체 드로잉의 A to Z!


SECTION 01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인체 드로잉의 모든 것

인체 드로잉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인물을
잘 그리기 위한 방법

SECTION 02
미술 해부학

대상을 더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알아야 할 인체 구조

SECTION 03
실전 프로세스로 배우는 캐릭터와 배경

특정한 컨셉을 가진 인물의 스케치부터
마무리 효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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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커리큘럼을 보여드려요

INTRO

01. 석정현 작가님 소개

  1.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 간단한 경력 소개
  2. 대중 일러스트레이션의 정의
  3. 캐릭터란 무엇인가?
  4. 캐릭터가 중요한 이유
SECTION 01. 드로잉 기초

02. ‘잘 그린 그림’이란

  1. 드로잉이란 무엇인가?
  2. 데생, 스케치, 크로키의 차이점, 주안점
  3. 그림 그리는 행위가 가치 있는 이유
  4. 잘 그린 그림을 만드는 몇 가지 법칙

03. 모사 실습

  1. 모사의 중요성
  2. 인물 모사가 어려운 이유
  3. 모사를 잘하기 위한 방법

    - 흐릿하게 그리기
    - 격자 그리기
    - 빈공간(Negative) 그리기
    - 종합 시연

04. 인물 그리기

  1. 사물, 동물을 그릴 때와 인물을 그릴 때의 차이
  2. 인물 그리기가 어려운 이유
  3. 인물을 잘 그리기 위한 방법

05. 도구와 재료

  1. 드로잉 프로그램 소개 : Painter를 중심으로
  2. 레이어의 개념과 필요성
  3. 드로잉 디바이스 고르기
  4. 손에 익은 도구의 중요성
  5. 프로그램 사용법 습득의 요령

06. 생명체의 기본 모습

  1. 그림 그리기를 위한 준비운동 : 원 그리기
  2. 생명체의 기본 조건
  3. 몸통 뼈대와 팔다리 뼈대의 역할
  4. 감정을 표현하는 몸통의 움직임

07. 인체의 비율

  1. 전신의 기본 비율과 체형
  2. 기본 비율이 중요한 이유
  3. 남성과 여성 / 동양인과 서양인의 체형 차이
  4. 팔다리 길이 차이가 외형에 미치는 영향
SECTION 02. 미술 해부학

08. 감각의 틀 - 머리뼈

  1. 앞/옆모습의 비율과 턱뼈 그리기
  2. 뇌머리뼈와 얼굴뼈 : 반측면 그리기
  3. 인종별, 성별, 연령별 머리뼈의 모습

09. 캐릭터의 핵심 - 눈 part.1

  1. 안구의 모습과 구조, 기능과 역할
  2. 밖에서 바라본 눈의 자세한 모습과 명칭

10. 캐릭터의 핵심 - 눈 part.2

  1. 눈의 구조와 기능을 고려해 그리기
  2. 눈의 여러 가지 만화적 표현

11. 나머지 감각기관 - 코,입,귀

  1. 코의 구조와 기능 / 코의 포인트와 길이
  2. 입술의 형태적 특징과 기능 / 효과적인 표현
  3. 귀의 외형과 각 부위의 명칭 / 단순화된 표현

12. 얼굴의 근육

  1. 얼굴의 두 근육무리 : 씹기근, 표정근
  2. 표정근의 중요근육과 역할
  3. 얼굴 정면의 지방층

13. 얼굴의 표정

  1. 근육의 작용에 따른 6가지 표정의 원리와 묘사
  2. 기쁨, 슬픔, 혐오, 놀람, 공포, 분노

14. 인체의 기둥 - 몸통 뼈대

  1. 가슴우리와 갈비뼈 골반의 구조와 그리기
  2. 척주와 척추뼈의 구분
  3. 몸통뼈대 정측면 및 반측면 그리기

15. 몸통뼈대 반측면 그리기

  1. 몸통뼈대의 정측면 : 갈비연골과 골반의 입체적 표현
  2. 몸통뼈대의 후측면 : 척추뼈, 가슴우리, 골반의 뒷모습

16. 몸의 수행원 - 팔뼈대

  1. 팔이음뼈대 : 어깨뼈와 빗장뼈의 모습과 역할
  2. 위팔뼈와 아래팔뼈의 구조와 각 부위의 명칭
  3. 엎침과 뒤침운동 / 팔의 운반각(Carrying angle)

17. 몸통의 근육 6단계

  1. 레이어별 6단계 구분 설명
  2. 팔을 움직이는 가슴, 등의 근육들
  3. 몸을 굽히는 배, 옆구리의 근육들

18. 팔의 근육 5단계

  1. 몸통과 연결된 위팔의 근육들
  2. 손을 움직이는 아래팔의 근육들
  3. 팔 핏줄의 대략적인 경로

19. 몸의 이동수단 - 다리뼈대

  1. 다리이음뼈대 : 골반
  2. 넙다리와 정강뼈, 종아리뼈 / Q-angle
  3. 발뼈의 대략적인 모습
  4. 넙다리뼈가 길어야 하는 이유

20. 다리의 근육

  1. 골반과 연결된 넙다리의 근육들
  2. 넙다리 뒤쪽의 햄스트링(Ham-string)
  3. 발뒤꿈치를 들어올리는 종아리의 근육들
  4. 팔과 다리 근육의 비교

21. 인체의 포인트 - 손과 발

  1. 손바닥과 손등의 비율
  2. 손의 기본자세 / 응용 드로잉
  3. 발의 구조 및 단순화 요령
  4. 발의 가쪽/안쪽 세로활
  5. 발의 다양한 모습 / 신발
SECTION 03. 실전 프로세스로 배우는 캐릭터와 배경

22. 컨셉츄얼 part.1 - 슈퍼히어로 스케치

  1. 캔버스 크기 및 작업 공간 설정하기
  2. 대략적인 인물과 배경 : Concept 구상하기
  3. 인물 러프스케치 : 자연스러운 포즈를 잡는 요령
  4. 전신 뼈대 및 근육 복습 및 적용 : 인물 기본형 그리기

23. 컨셉츄얼 part.2 - 본격 작업 시작

  1. 캔버스 크기 조절 요령
  2. 전신 지방조직 분포도
  3. 외곽 라인 : 복장(costume)묘사 / 간략한 옷주름
  4. 밑색 / 기본색 채우기

24. 컨셉츄얼 part.3 - Value와 Tone

  1. 밸류와 톤의 원리와 이해
  2. 지우개를 이용해 밝은 톤(빛) 그리기
  3. 어두운 톤(그림자) 묘사하기

25. 컨셉츄얼 part.4 - 캐릭터 작업과정

  1. 경계선 정리하기 / 어두운 톤 추가하기
  2. 인물 및 복장 디테일 묘사 / 얼굴 표정 및 인상 만들기 과정
  3. 자료를 찾기 전에 해야할 일

26. 컨셉츄얼 part.4 - 캐릭터 마무리

  1. 캐릭터 인물 마무리 : 화장시키기
  2. 하이라이트 / 하이쉐도우 넣기
  3. 촬영 및 검색 사진자료 참고 과정
  4. 정리의 개념과 요령
  5. 스타일과 마인드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

27. 컨셉츄얼 part.5 - 배경 그리기

  1. 캐릭터 일러스트에서 배경의 존재이유
  2. 투시를 기본으로 한 빌딩 그리는 요령 및 예시
  3. 가장 빠른 방법은 미련한 꾸준함
  4. 작업을 하면서 즐거움이 느껴지는 지점을 찾을 것

28. 컨셉츄얼 part.6 – 최종 마무리

  1. 레이어를 이용한 배경의 조명 효과 및 색감 추가하기
  2. 캐릭터의 최종 마무리 : 장식 디테일 및 외곽 정리 / 배경과 어우러지게 하기 예시
  3. 폭발효과 그리기 / 후광(측광)효과 그리기
  4. 최종 후반 작업 : 대기 효과 및 텍스처 합성
OUTRO

29. 마무리 및 당부의 말

  1. 포트폴리오 제작 방법
  2. 포트폴리오를 통해 보여주어야 하는 것
  3. 명함에 포함되어야 하는 정보와 주의사항
  4. 그림에 진심과 메시지를 담는 방법
  5. 2대8의 법칙 : 그림과 의뢰인, 독자의 반응은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인터뷰
그림꾼
석정현이 하고 싶은 이야기

Question.01
다양한 삽화를 드로잉하면서
세운 자신만의 기준이나
원칙은 무엇인가요?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자신의 작품을 사랑하게 된 조각가의 신화에서 비롯된 심리현상을 일컫는 말인데, 이는 비단 막연하고 비현실적인 신화로만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형태를 가진 작품을 만들어 내는 모든 작가가 바라보아야 할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처럼 남에게 인기를 얻기 전에 작품을 만드는 자신을 가장 먼저 만족시키는 작업물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고, 그렇게 되기 위해선 자신의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기술을 갈고닦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Question.02
이 강의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작가 지망생 시절 가장 힘들고 난감했던 것이 그림의 기본기와 인체의 구조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순전히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흉내 내며 독학으로 익힌 그림은 아무리 생각해도 어딘가 어설프고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그런 갈증이 10년 동안 순수미술과 상업미술을 차례로 전공하게 만든 동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졸업 후 학원과 학교에서 강사 생활을 병행하면서 비슷한 고민을 하는 학생이 많다는 사실을 실감하고 책(석가의 해부학 노트)을 쓰게 되었는데, 집필을 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부분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uestion.03
인물을 드로잉할 때
중요하게 고려할 부분은?


실제 인물을 드로잉 할 때에는 단순히 생김새 뿐 아니라 그 인물의 성향이나 인상이 드러나도록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기술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그림 연습 뿐 아니라 평소에 다양한 사람을 만나 여러 모로 면밀히 관찰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인물, 즉 캐릭터를 만들 때에도 생명감을 부여하는 데에 유용한 재료가 됩니다. 당장은 자신의 그림이 어딘가 모자라고 틀려 보인다고 하더라도 위축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림은 궁극적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개개인의 ‘시선’을 중시하는 표현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지점 하나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장점을 조금씩 확장해가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uestion.04
본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이
얻게 될 내용은?


하나. 캐릭터 제작을 위한 인체의 구조와 포인트를 배웁니다. 인체는 셀 수 없이 수많은 시각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대상입니다. 그 중 어떤 점을 눈여겨 관찰하고 강조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둘. 사실적인 그림을 그리기 위한 데생과 스케치의 기본기를 알려드립니다. 정지된 한 장면을 묘사한 그림이 마치 실재하는 대상처럼 보이게 만드는 착각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보이는 그대로 그려내는 데생력, 빛과 입체에 대한 기본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인물화를 그리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신감을 갖추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오랜 시간 실전과 강의 경험으로 다져진 작가의 노하우를 육성으로 전달받는 것만으로도 작가로써 꼭 갖춰야 할 자신감과 동기를 갖게 될 것입니다.

사용 프로그램
안내드립니다.

본 클래스는 Painter 12, Adobe Photoshop CC로 사용하여 강의가 진행되지만, 수강생 분들이 주로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으로도 응용이 가능하도록 강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은 별도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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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학습기간
정상 수강기간(유료 수강기간) 최초 2주(14일), 무료수강기간은 15일차 이후로 무제한이며,
수강기간과 무료수강기간 모두 동일하게 시청 가능합니다.

수강시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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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7일 이하 경과 시, 실 결제금액의 1/2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7일 초과 시, 환불금액 없음
: 해당 환불규정은 1:1 코칭권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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