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신혜경 Details
커리큘럼을 보여드려요
- SECTION 01
OT
01. 오리엔테이션- 작가 소개 - 강의의 방향성 - 강의 자료 & 수업 준비
스페셜 : Q&A 초보자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0가지- 개체 & 툴 - 대지 & 레이어 - 화면 보기 영역
- SECTION 02
Adobe Illustrator
02. 일러스트레이터의 개념 및 화면 구성 & 단축키-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 - 일러스트레이터의 화면 구성 - 화면 세팅 설정 -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03. 펜툴- 선과 면 - 패스의 이해 - 열린 패스와 닫힌 패스의 개념 - 전체 선택 도구와 직접 선택 도구 - 연습하기
04. 개체 변형- 모퉁이 제어 - 패스파인더 - 가위 도구와 칼 도구 - 기울이기 도구 & 자유 변형 도구 - 반사 도구 & 회전 도구 - 복사 & 붙이기 - 순서 정리 하기
05. 레이어와 클리핑 마스크- 레이어의 개념 - 클리핑 마스크와 불투명 마스크
06. 해상도와 저장의 종류- 해상도의 개념 & 매체별 권장 해상도 - 대지 사용하기 - 프로그램으로 저장하기 - 이미지로 저장하기
- SECTION 03
Color
07. 컬러 이해하기- CMYK 와 RGB의 개념 - 색상 / 채도 / 명도 - 색상 & 견본 패널 & 컬러 저장하기 - 좋은 컬러 배합의 조건 - 참고 사이트
- SECTION 04
기초 2D 일러스트
08. 아이콘- 도형툴과 펜툴을 이용하여 아이콘의 형태 잡기 - 패스파인더 & 회전도구 & 모서리제어를 이용하여 개체 변형 - 평균점 연결과 연결기능 사용하기 - 면색을 사용하여 컬러 삽입 - 가위 도구를 사용하여 스트로크를 잘라보기
09. 엠블럼- 도형툴을 이용하여 여행 가방 그리기 - 타입 도구와 패스 상의 도구 사용 - 문자 손질 도구를 사용하여 텍스트의 자간 디테일 잡기 - 패스 상의 문자 옵션으로 문장 방향 바꾸는 법
10. 패턴- 다양한 종류의 패턴 제작 (체크 패턴, 지오메트릭 패턴, 헥사곤 패턴, 플라워 패턴) * 패턴 옵션, 크기 조절 도구, 개별 변형으로 패턴 변형하기
- SECTION 05
캐릭터
11. 배경- 펜툴과 도형툴을 이용해 까페 건물 그리기 - 건물에 명암 적용
12. 인물- 펜툴을 이용해 소품 드로잉 (인물, 테이블, 노트북, 커피, 의자) - 도형 구성 도구를 이용한 컬러링 - 칼 도구를 이용하여 인물에 명암 적용
- SECTION 06
필터와 브러시로 다양한 질감 표현하기
13.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풍경- 펜툴을 이용한 드로잉 (바위, 배, 강물, 대교, 노을, 구름) - 선형 그라데이션과 방사형 그라데이션 사용하기 - 그라데이션을 사용할때 주의해야 하는 점
14. 그레인 텍스처 일러스트- 펜툴을 이용한 드로잉 (주전자,사과,고추,포도,후라이팬) - 불투명 마스크를 이용하여 물체에 그라데이션 마스크 적용 - 포토샵 효과에서 그레인 텍스처 적용 - 문서 래스터 효과 설정값 조정
15. 크레용 브러시 일러스트- 펜툴을 사용하여 마린걸 캐릭터 그리기 - 비트맵 이미지로 벡터 브러시 소스 추출하기 (이미지 추적) - 크레용 아트 브러시 만들기 (아트브러시 옵션) - 스프레이형 산포 브러시 만들기 (산포브러시 옵션) - 마린걸 캐릭터에 브러시 효과 적용
16. 빈티지 스탬프 효과- 타입 도구와 문자 손질 도구, 기울이기 도구를 사용한 타입 변형 - 거칠게 만들기, 내부 광선 모드, 메조틴트 효과, 도장 효과를 이용하여 재질 변경 - 모양 확장과 이미지 추적으로 벡터화 시키기 - 크레용 아트 브러시로 어울리는 효과 혼용하기
17. 페이퍼 일러스트- 펜툴을 이용한 드로잉 (강아지풀, 언덕, 나무, 텐트, 구름, 달, 배경) - 그림자 만들기 기능 활용법
- SECTION 07
아이소메트릭 일러스트
18. 공간- 아이소메트릭의 개념 - 오브젝트에 3D 효과 부여 (바닥, 벽, 창문, 선반, 책상, 의자) - 3D(기본) : 돌출과 경사 - 아트웍 색상 변경: 효율적으로 컬러를 변경하는 방법
19. 육면체 개체- 오브젝트에 3D 효과 부여 (컴퓨터, 키보드, 마우스, 레포트, 책, 액자) - 3D(기본) : 돌출과 경사, 회전
20. 원형 개체- 오브젝트에 3D 효과 부여 (스탠드, 연필, 연필꽃이, 머그컵, 쓰레기통) - 3D(기본) : 축중심 회전
- SECTION 08
인포그래픽
21. 인포그래픽 제작- 다양한 종류의 그래프 제작 (누적막대 그래프, 영역 그래프, 파이 그래프, 디자인 그래프) * 그래프 도구, 점선 사용하기
- SECTION 09
타이포그래피
22. 둘러싸기 왜곡을 이용한 타이포그래피- 사과 형태 안으로 Fresh Apple 타입 넣기: 최상위 오브젝트 제작 - ‘면’글자의 웨이브 면발 표현하기: 망으로 제작, 그레인 텍스쳐 활용하기 - 'SHIRTS'의 구겨진 글자 표현하기: 3D 회전 효과, 망으로 제작
23. 레트로 타입 제작 & 혼합(블렌드) 도구를 이용한 타이포그래피- 레트로 타입 : 모양 패널, 패턴 활용하기 - 웨이브진 블랜드 타입: 서체 변형,블렌드 도구, 패턴 활용하기 - 노을빛이 지는 After glow 타입: 펜툴로 서체 라인 그리기, 블렌드 도구, 스파인 바꾸기
24. 3D 기능을 이용한 타이포그래피- 3D 입체 패턴 타이포그래피: 심볼 + 3D효과 (돌출과 경사, 아트 매핑) - 3D 컬링 타이포그래피: 심볼 + 3D효과 (축중심 회전, 아트 매핑) - 3D 돌출 타이포그래피 : 3D효과( 돌출과 경사 ) + 그라데이션 + 그림자 만들기
- SECTION 10
마무리
25. 일러스트레이터로 살아남기-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위해 준비 되어야 할 것 - 작업을 하며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과 일에 대한 태도 - 프리랜서가 조심해야 하는 계약과 비용 이야기 -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살아 남는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