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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애니메이터 이종소 강의 소개

블렌더로 배우는 3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터 이종소
  • 블렌더
  • 모델링
  • 렌더링
  • 라이팅
  • 파이프라인
  • 총 33회 영상
    블렌더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해온 프리랜서 3D 애니메이터 이종소님의 노하우를 온라인 실무교육으로 제공합니다.
  • 평생소장
    한 번 구매로 3D 애니메이터 이종소님의 효율적인 3d 애니메이션 제작 스킬을 담은 동영상 강의 33개가 영원히 내 것이 됩니다.
    • 평생소장
    • 4/29(목) 18시 오픈
    700,000원 180,500원 74%할인
    • 월 36,100 *5개월 할부 시
    • 4/23(금) 18시 가격이 인상됩니다.

3D 애니메이터 이종소 상세 정보

영화, TV,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이제 블렌더로 끝내보세요!

통통튀는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어울리는 배경 연출부터
영화 한 장면을 방불케하는
자연스러운 카메라 무빙까지!

퀄리티와 효율성 두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블렌더 툴이라면 풍부한 애니메이션 연출은
문제없어요.

모델링, 라이팅, 리깅, 컴포지팅 등
전체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필요한 필수 기능을 익혀
나만의 생동감 넘치는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협업할 필요없이 혼자서도 퀄리티 높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블렌더 3D 애니메이션 입문 클래스'
지금 콜로소에서 만나보세요.


3D 애니메이터 이종소님의
포트폴리오

* 3D 애니메이션 블렌더 툴로 시작하세요!
*무료툴 *올인원 *효율성

국내외 글로벌 3D 디자이너가
열광하는 블렌더 툴 왜 배워야 할까요?


● 3D 툴 가격이 너무 비싸 걱정이라면?
블렌더 툴은 Linux, Windows, macOS
어떤 환경에서도
무료로 언제든지 다운받아볼 수 있습니다.

● 모델링부터 스컬핑, 애니메이팅까지 블렌더에서!
가장 기본적인 모델링부터
텍스쳐링 등 다양한 요소를
블렌더 툴 하나로 혼자서 작업 가능합니다.

● 작업 속도를 높여주는 효율적인 툴
창작자 입장을 고려한 손쉬운 인터페이스 구성으로
조작감은 물론 프로젝트 규모에 대한
부담 없을 정도의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 프로그램입니다.

Part 01. Basic
모델링을 시작으로 쉐이딩, 라이팅 작업을 마친 후
2가지의 통통튀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해봅니다.

Part 02. advanced
캐릭터와 배경 디자인을 더 하여 풍부한
스토리가 담긴 애니메이션을 완성해봅니다.

이종소
3D 애니메이터


안녕하세요. 3D 애니메이터 이종소입니다.
현재는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며, 2020년부터는
콘텐츠스텝업 l AR 구현 프로젝트의 강사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Blender를 활용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시작한지 6년 정도 되었고,
E’FESTA 산업통산부 장관상 수상,
2019 SXSW 뮤지션 잠비나이
무대 인터렉티브 컨텐츠 디자인,
Claude Monet 미디어전
중국 전시공간 시각화 작업 등
다양한 콘텐츠 작업을 진행하며
실무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Blender라는 툴의 활용도가 매우 높지만,
막상 배우려면 정보가 부족해
어려움을 느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Blender 툴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내가 이렇게 멋진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라고
스스로 만족하실 수 있도록,
제가 작업을 해오면서 쌓아온 정보들을
이번 강의에서 최대한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클래스 소개

블렌더 핵심 기능 파헤치기

블렌더가 처음인 당신을 위한 설치 방법부터 블록 쌓기로 배워보는 기본 인터페이스의 이해! 한국어로 쉽게 배우는 블렌더 기본기와 실무에 필요한 기능 만으로도 완벽한 예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모델링부터 렌더링까지
전체 파이프라인 익히기

모델링, 라이팅, 컴포지팅, 애니메이팅에서 오브젝트를 리얼리스틱하게 표현하는 각종 노하우와 각 장면에 맞는 배경과 영상 컴포지팅까지 애니메니션 결과물이 나오기까지의 파이프라인 전체 단계를 자세하게 배워볼 수 있습니다.

작업 속도를 높이는
효율적인 애니메이션 작업

단순한 모델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영상 응용 결과물을 얻어가는 것은 물론, 협업을 하는데 강력한 강점인 메쉬 구조 효율화를 통한 작업 속도 향상법까지 실무에서 꼭 필요로 하는 기능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나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연사의 1:1 코칭

개인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와 QnA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나의 실력을 몇 단계 이상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코칭권 구매 후 개인 포트폴리오와 클래스 관련 질문 3개를 보내주시면 연사님이 직접 피드백을 해 드립니다.
– 질문 접수일 기준 2주 1회, 순차적으로 답변됩니다. 최대 영업일 기준 21일 정도 소요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1 코칭권은 클래스 + 코칭권 패키지를 구매한 분들에 한해 적용됩니다.

클래스 구성
이런 것을 배웁니다

통통튀는 예제로 배워보는
캐릭터 모델링 및 쉐이딩

메쉬를 변형하는 Modifier 개념 이해를 시작으로 오브젝트 모델링에 적용하는 UV Unwrap과 Substance Painter 툴을 활용한 쉐이딩 스킬을 알려드립니다.

캐릭터의 골격을 움직이는
자연스러운 리깅 기본기

리깅의 기본기를 다지고, 캐릭터의 골격인 Armature를 만들어 점프, 포즈 등 기본적인 애니메이션을 자연스럽게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봅니다.

애니메이션의 퀄리티를
높이는 라이팅, 컴포지팅

손쉽게 장면 퀄리티를 높여주는 라이팅과 컴포지팅 작업의 중요성을 배우고 기본적인 렌더링 세팅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장면을 풍부하게 만드는
배경 인테리어 연출

벽체, 창문, 문, 천장 등 실내 디테일 요소의 표현과 분위기를 더하는 인테리어 소품 모델링을 제작하여 애니메이션의 재미 요소를 더해봅니다.

개성 있는 캐릭터
구성 및 디자인

캐릭터를 구상하는 방법부터 피부 표현과 풍부한 질감 표현을 위한 서브스텐스 마테리얼 활용법에 대해 배워봅니다.

스토리가 담긴
애니메이션 연출

시나리오에 맞는 캐릭터 표정 연출은 물론, 메인 캐릭터와 사물 캐릭터가 상호작용하는 영상 스킬을 익혀 창의적인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평생소장
  • 최저가

한번 구매로, 평생 소장하세요.
(자동 구성) 가격이 인상됩니다.

조만간 가격이 인상될 예정입니다.
지금 구매하세요!

  • 정상가 (자동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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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커리큘럼을 보여드려요

SECTION 01. OT

01. 오리엔테이션

  1. 강사 소개
  2. 강의 소개
  3. Blender 소프트웨어 소개

02. Blender 기초 인터페이스

  1. Blender 설치 하기
  2. 기본적인 설정 진행하기
  3. 블록 쌓기로 배우는 Blender 기본 인터페이스
SECTION 02. 사물을 기초로 한 캐릭터 모델링 및 쉐이딩

03. 주변 사물에서 시작하는 캐릭터 모델링

  1. 캐릭터 디자인 접근법
  2. Mesh를 변형하는 Modifier 이해하기
  3. Subdivision Surface Modifier가 적용된 오브젝트 모델링

04. 캐릭터에 재질감을 입히는 쉐이딩 단계

  1. PBR 쉐이딩 이해하기
  2. 캐릭터에 기본 메테리얼 적용하기
  3. UV Unwrap과 이미지 텍스쳐를 활용한 쉐이딩 이해하기

05. Substance Painter를 활용한 쉐이딩

  1. Substance Painter 설치하기
  2. 완성한 모델을 Fbx 형식으로 Export하기
  3. Substance Painter 기본 UI 설명
  4. 새로운 메테리얼을 생성하여 디테일 표현하기
  5. 완성한 메테리얼을 텍스쳐 형식으로 Export하기

06. 다양한 사물로 시도하는 캐릭터 디자인 (과제)

  1. 다양한 사물의 특성을 캐릭터 디자인에 적용하기
  2. 사물의 형태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모델링하기
  3. 기본 메테리얼로 사물의 다양한 질감 표현하기
SECTION 03. 기초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구현하기

07. 캐릭터의 골격을 만드는 Rigging 단계

  1. Rigging 이해하기
  2. 캐릭터의 골격, Armature 만들기
  3. Automatic Weights 기능으로 Armature와 캐릭터 결합하기
  4. 애니메이팅 테스트 및 Weight Painting 수정하기

08. 간단한 애니메이션 기획하기

  1. 애니메이션 기획 및 배경 설정하기
  2. Rigid body를 활용한 물리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

09. 캐릭터를 움직이는 Animating 단계

  1. 가속도 원리를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움직임 구현하기
  2. 다양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구현하기

10. 효과적인 애니메이션 장면 연출하기

  1. 안테나 본 애니메이팅
  2. 카메라 구도 애니메이팅
  3. Shape Keys 기능을 활용한 표정 애니메이팅

11. 다양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구현 (과제)

  1. 애니메이션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걷기 애니메이션 구현하기
  2. 점프하기, Idle 포즈 등 기본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구현하기
  3. 각 애니메이션 동작에 맞게 카메라 구도 설정하기
SECTION 04. 애니메이션 후반 작업 후 결과물을 렌더링하기

12. 애니메이션의 퀄리티를 결정하는 Lighting / Compositing 단계

  1. Lighting과 Compositing의 중요성
  2. Rim Lighting으로 효과적인 연출하기
  3. 손쉽게 장면 퀄리티를 높여주는 Post Processing
  4.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Compositing nodes

13. 완성한 애니메이션을 Rendering 하기

  1. 기본적인 Render Setting 이해하기
  2. 최종 결과물 렌더링 하기
SECTION 05. Scene을 복제하여 새로운 애니메이션 연출하기

14. 스탠딩 램프 모델링

  1. Scene을 복제하여 편집하기
  2. 스탠드 조명의 구조를 이해하고 모델링하기

15. Substance Painter를 활용한 스탠딩 램프 쉐이딩

  1. 메쉬 UV Unwrap
  2. 한가지 메테리얼에 다양한 재질감 쉐이딩하기
  3. Normal 텍스쳐 적용 방향 수정하기

16. Inverse Kinematics를 활용한 Rigging

  1. 관절 구조에 맞는 Armature 구성하기
  2. Armature에 IK 적용하기

17. 역동적인 애니메이션을 연출하는 방법

  1. 공튀기기 애니메이션으로 이해하는 애니메이션 연출법
  2. IK Rigging된 스탠드 조명을 애니메이팅하기
  3. Light와 메테리얼 애니메이팅하기

18. 애니메이션 후반 작업과 렌더링

  1. Spot Light를 활용한 라이팅
  2. 애니메이션 컴포지팅
  3. 결과물 렌더링하기
SECTION 06. 인간형 캐릭터 구상 및 디자인

19. 개성있는 캐릭터 디자인하기

  1. 캐릭터 디자인 구상 및 디자인 접근법
  2. 인간형 캐릭터 모델링
  3. Curve를 활용한 헤어 모델링
  4. 캐릭터 UV Unwrap

20. 캐릭터 의상 모델링

  1. 의상 모델링 및 디테일 표현법
  2. 의상의 재봉선을 고려하여 UV Unwrap하기

21. Substance Painter로 캐릭터 쉐이딩하기

  1. 캐릭터의 피부 메테리얼 쉐이딩하기
  2. 하나의 메테리얼에 다양한 질감 표현하기
  3. 다양한 Fabric 질감을 활용해 의상 쉐이딩하기

22. 다양한 스타일의 캐릭터 디자인 (과제)

  1. 간단한 캐릭터 기획 및 디자인 구상하기
  2. 구상에 맞는 캐릭터 디자인 레퍼런스 수집 및 참고하기
  3. 기존의 캐릭터를 변형하여 새로운 캐릭터 디자인 구현하기
SECTION 07. 배경 인테리어 디자인 및 장면 연출하기

23. 실내 인테리어 모델링

  1. 벽체 모델링 및 디테일 표현하기
  2. 창문, 문, 천장 등 실내 디테일 요소 표현하기
  3. Array Modifier와 Curve를 활용하여 블라인드 모델링하기

24. 인테리어 소품 모델링

  1. 다양한 Modifier를 활용한 인테리어 소품 모델링
  2. Smart UV Unwrap으로 여러 오브젝트를 간단히 UV Unwrap하기
  3. 외부 Asset을 활용하는 방법
  4. 이전 프로젝트에서 오브젝트 가져오기

25. Substance Painter에서 배경 쉐이딩하기

  1. Substance Painter에서 다수의 오브젝트를 한번에 쉐이딩하기
  2. 목재, 금속, 종이 등 다양한 질감 표현법
SECTION 08. 시나리오가 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연출하기

26. 인간형 캐릭터 Rigging하기

  1. Inverse Kinematics기능을 활용한 인간형 캐릭터 Rigging
  2. Edge Loop를 추가하여 자연스러운 관절 구동 구현하기
  3. Automatic Weights 적용 후 Weight Painting 수정하기
  4. Shape Key 기능을 활용한 표정 애니메이팅

27. 자연스러운 캐릭터 애니메이션 표현하기

  1. 간단한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기획하기
  2. 문 열기,걷기, 앉기 등 캐릭터 기본동작 애니메이팅하기

28. 캐릭터와 주변환경이 상호작용하는 애니메이션 연출법

  1. 각 동작에 맞는 표정 애니메이팅하기
  2. 시나리오에 맞게 사물 캐릭터 애니메이팅 하기
  3. 메인 캐릭터와 사물 캐릭터가 상호작용하는 애니메이션 연출하기

29. 디테일한 애니메이션 요소 구현하기

  1. 한 가지 배경에서 다양한 장면을 연출하는 방법
  2. 카메라, Depth of Field, 메테리얼, 조명 등 다양한 요소 애니메이팅 하기
  3. 물리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현실적인 물리 애니메이션 표현하기

30. 다양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표현 (과제)

  1. 직접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구현해보기
  2. 다양한 애니메이션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애니메이션 구현하기

31. Wiggle Bones 애드온을 활용하여 캐릭터 헤어 애니메이션 구현하기

  1. Wiggle Bones 기능 설명 및 다운로드 방법
  2. 외부 에드온 적용하기
  3. 헤어 리깅 및 Weight Painting
  4. Wiggle Bones 설정 및 애니메이션 베이킹하기
SECTION 09. 애니메이션 후반 작업 및 결과물 렌더링하기

32. Hdri Sky를 활용한 배경 Lighting

  1. 배경에 Hdri Sky 적용하기
  2. 현실감있는 실내 Lighting 기법
  3. Light Probe를 활용해 Indirect Light Baking하기

33. 후반 작업 후 결과물 렌더링하기

  1. 장면 세부 조정하기
  2. 각 장면에 맞는 영상 Compositing
  3. 렌더 셋팅 후 결과물 렌더링

3D 애니메이터 이종소와의 SNS 이벤트!

클래스를 듣고 수강생 여러분들만의
개성이 담긴 예제들을 인스타그램에
지정된 해시태그와 함께 올려주시면,
수상작이 있을 경우 월 최대 3명을 뽑아
쿠폰을 지급해드립니다.

#콜로소이종소 + 콜로소 계정(@coloso_official) 계정 태그

*올려주신 게시물은 광고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원하지 않으시는 분은 게시물에 표기 부탁드립니다.

인터뷰
3D 애니메이터 이종소가
하고 싶은 이야기

Question.01
블렌더를 통해서 애니메이션을 배워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블렌더의 인지도나 입지가 해외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빠르게 상승하는 상황이며, 프로덕션 레벨의 대형 제작사들도 조금씩 블렌더를 사내 프로그램으로 채택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을만큼 블렌더의 시장성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5명이 나누어서 하던 작업을 혼자서 가능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현업자들, 나아가서 프리랜서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합니다.

Question.02
작업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가 부여받는 서사나 역할에 따라서 형성되는 캐릭터의 성향이나 개성을 명확히 설정 하고, 연출 방법 등을 미리 기획해 두는것입니다. 두 번째로 캐릭터의 디자인을 구상하는 단계에서 반드시 해당 캐릭터를 작업하는데 소요될 작업량과 시간을 미리 고려하는 것입니다. 기획단계에서 내가 정한 요소들이 작업량 대비 연출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항상 고려해야 지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uestion.03
이번 클래스의
주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이번 클래스에서는 입문 단계에서부터 애니메이션을 완성하는 단계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한번에 학습하실 수 있는데요. 실제 입문자들이 처음 모델링을 시작할때 겪는 문제가 정보의 바다 속에 정확한 정보들을 취합한다는게 너무 어려운 과정이라 결과적으로 애니메이션의 형태를 얻어내는데 비효율적이기 마련입니다. 그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모델링, 쉐이딩, 애니메이션 작업의 핵심 포인트를 집어드리겠습니다.

Question.04
이번 클래스를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시나요?


스스로 나만의 애니메이션을 창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이번 강의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애니메이션 분야가 이전까지는 협업이 필수적인 분야로 여겨졌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기술이 점점 발전함에 따라 1인 창작 3D 애니메이션도 충분히 가능하며 시장성 있는 분야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리 애니메이션 작업과정 전반에 대해서 학습하시고 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를 쌓아두실 수 있다면 추후에 커리어를 쌓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 프로그램
안내드립니다.

본 클래스는 아래 명시된 툴로 진행됩니다.

Blender 2.92
- 블렌더 2.92 는 블렌더 홈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Substance Painter
- 2021.1.0 (7.1.0) : 이전 버전도 강의 수강에 지장은 없으나 최신 버전 사용 권장

* 프로그램 및 준비물은 별도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추천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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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한 계정으로 클래스를 구매해
지인과 함께 나눠 수강해도 될까요?
Coloso는, 구매된 콘텐츠를 구매자 한 사람에게만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어길 시 법적으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 수강 중 다중사용으로 적발되면 계정이 자동 차단되며 영구적으로 사용 제한이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주의사항 및 환불규정
본 강의는 2021년 4월 29일 오픈됩니다.
* 상황에 따라 사전 공지 없이 할인이 조기 마감되거나 연장될 수 있습니다.
* 결제 완료를 하신 분들은 좌측 상단 [나의 강의장] 클릭 시 바로 영상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입해주신 이메일 주소와 연락처로 결제 완료 및 수강 안내 이메일과 문자가 전송될 예정이니 연락처와 이메일을 정확하게 기입 부탁드립니다.

총 학습기간
정상 수강기간(유료 수강기간) 최초 2주(14일), 무료수강기간은 15일차 이후로 무제한이며,
수강기간과 무료수강기간 모두 동일하게 시청 가능합니다.

수강시작일
수강 시작일은 Coloso가 수강안내를 한 날짜부터 기간이 산정됩니다.
Coloso의 사정으로 수강시작이 늦어진 경우에는 해당 일정 만큼 수강 시작일이 연기됩니다.
천재지변, 폐업 등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에는 서비스가 종료될 수 있습니다.
재생 시간에 관계없이, 영상이 재생된 경우 수강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콘텐츠는 향후 당사의 일정에 따라 추가 또는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환불금액은 정가가 아닌 실제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수강 시작 후 3일 미만 그리고 2강 미만 수강 시에는 100% 환불 가능합니다.
수강 시작 후 3일 미만이나 2강 이상 수강하신 경우, 또는 2강 미만 수강하셨으나 수강 시작 후 3일 이후인 경우 전액 환불 불가하고 수강 시 수강기간인 2주 (14일) 대비 잔여일에 대해 학원법 환불규정에 따라 아래와 같이 환불 가능합니다.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7일 이하 경과 시, 실 결제금액의 1/2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7일 초과 시, 환불금액 없음
: 해당 환불규정은 1:1 코칭권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영상 재생 가능 기기대수 제한
하나의 계정당 영상 재생 가능한 기기수를 3대로 제한하며, 핸드폰 변경 등과 같은 사유로 등록된 사용 기기를 변경하고싶으실 경우 help@coloso.co.kr로 문의주시면 연 1회에 한하여 기기 변경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등록하실 첫 3대의 기기는 로그인 후 영상 재생과 동시에 자동 등록됩니다.)

[강의 수강권 + 1:1 코칭권 패키지 안내]
– 1:1 코칭권이란?
<1:1 코칭권>을 구매한 수강생에게는 연사님께서 포트폴리오와 질문사항에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본 상품은 강의 수강권 구매시 1회 구매 및 이용가능하며, 추가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 이용방법
본인의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보내주시면 21일(영업일 기준) 이내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이용기한 : 결제일로부터 1년 이내(이후 이용권 소멸)
제출방식 : feedback@coloso.co.kr로 [본인의 콜로소 ID / 전화번호]를 적고, [포트폴리오 파일]을 첨부해 보내주세요.
* 사전 예약 고객의 이용 기한은 결제일이 아닌 영상 오픈 후 1년 이내

– 포트폴리오 : 길이 제한 없이 포트폴리오 영상 1개 또는 문서 1개 제출 가능하며 이에 대하여 피드백 제공
* 릴 형식으로 포트폴리오 영상 또는 문서 1가지 제출 가능하며 본인이 가장 많이 참여한 부분을 캡쳐해 메일로 내용 설명 및 이미지를 첨부해주세요.
회사에 지원한다는 생각으로 자유 형식의 포트폴리오 정성것 보내주시면 더욱 자세히 피드백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1 코칭권의 환불 규정은 강의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